어제 오늘 내일

Android Virtual Device(AVD) Manager 세팅 본문

IT/Mobile

Android Virtual Device(AVD) Manager 세팅

hi.anna 2014. 12. 5. 00:47

이번에는 Android Virtual Device(AVD) Manager를 설정할 차례이다.

AVD는 모바일 개발을 할때 사용하는 애뮬레이터이다. 개발을 하고 나서 모든 안드로이드 기기별, 버전별로 실기계에 테스트 할 수 없으니, 이를 대신해 주는 가상의 장비인 것이다.


세팅을 위해, 이클립스를 실행시키고 Window > Android Virtual Device(AVD) Manager 를 실행시킨다.

먼저 Device Definition 화면으로 가보자. Device Definition에서는 안드로이드 기기의 스펙을 정의한다. 예를 들어, Galuxy Note3의 스펙을 갤럭시 홈페이지에서 조회한 후 그 스펙대로 기기를 정의할 수 있다.



Device Definition 화면에 들어가면 여러가지 기기들이 기본적으로 세팅되어 있다. 이 중 원하는 하나를 선택해서 사용해도 되지만, 나는 갤럭시 노트3 스펙대로 디바이스를 설정할 것이기 때문에, Create Device 버튼을 클릭한다.



Name 칸에는 지정하고 싶은 이름을, Screen Size에는 화면이 몇 인치인지, Resolution에는 화면 해상도를, 그리고 사용할수 있는 Sensor종류를 선택한다. 아직은 센서가 중요하지 않아서 무엇을 선택하든 크게 상관이 없지만 각 센서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면 Accelerometer는 가속도 센서, Gyroscope는 상하, 좌우, 수평을 감지하는 센서이고, GPS는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대로 위치정보 센서, Proximity Sensor는 빛의 밝기인 조도를 감지하는 센서이다. 이 것들은 나중에 필요할 때 다시 설정하면 되므로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설정하면 되지만, Galuxy Note3의 스펙 그대로 일단 모두다 체크한다. Camera는 전, 후방 카메라 모두를 설정한다. 나머지 항목들을 설정하고, Create Device를 클릭한다.



Galuxy Note 3 기기가 설정되었다. 설정한 기기를 클릭하고 오른쪽의 Create AVD 버튼을 클릭한다. 이 기기의 스펙대로 새로운 애뮬레이터를 하나 생성하는 것이다. 이 작업은 Android Virtual Device에서 수행해도 무방하다.




방금전의 Galuxy Note3 스펙을 선택한 후 애뮬레이터를 만들었기 때문에 기존에 설정된 정보들이 자동으로 세팅된다. Target은 Android 4.4.2로 선택하고, 스킨, SD카드, 카메라옵션 등 나머지 항목들을 세팅하고 OK버튼을 클릭하면 애뮬레이터가 완성된다.





Android Virtual Device에서 새로 생성된 디바이스를 확인 할 수 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