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오늘 내일

[Java] Java 다운로드 및 설치, 설정 본문

IT/Mobile

[Java] Java 다운로드 및 설치, 설정

hi.anna 2014. 11. 29. 18:22

1. JAVA 다운로드


(1) 먼저 Oracle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http://www.oracle.com)

여기서 Downloads > Java SE Downloads > JDK DOWNLOAD 를 선택한다.

여러개의 JAVA 버전이 있지만 여기서는 JAVA 8 버전을 설치.




아래의 여러가지 버전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데,

내 컴퓨터 운영체제는 Window 이므로 Window x86 또는 Window x64 둘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내 컴퓨터의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시스템에 들어가면 시스템 종류를 볼 수 있는데,

내 컴퓨터는 64비트 운영체제이므로 Windows x64를 다운받는다.

컴퓨터가 32비트 운영체제인 경우에는 Windows x86을 다운받는다.



2. JAVA 설치

설치는 다운 받은 파일을 실행하여 자연스럽게 Next, Next를 눌러주면 된다.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Program Files밑에 JDK가 설치된 모습을 볼 수 있다.



3. JAVA 환경설정

환경 설정을 위해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시스템 > 설정변경을 클릭하여 시스템 속성창을 띄운다.

여기서 고급탭 선택 > 환경 변수 버튼을 클릭한다.



> JAVA_HOME 설정

새로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여 

변수이름 : JAVA_HOME

변수값으로는 JDK가 설치된 경로를 입력해서 JAVA_HOME변수를 설정한다.


JAVA_HOME 변수를 설정하는 이유는 여러개의 JAVA 버전을 관리하기 위해서 이다. 이변수는 이 후에 나오는 PATH나 CLASSPATH를 설정하는데에 사용되는데, 나중에 자바9버전을 새로 설치한 경우 매번 PATH나 CLASSPATH를 지정할 필요없이 이 변수만 변경해서 사용하면 된다.


> PATH 설정

다음으로는 Path를 설정해주면 되는데 기존의 Path변수 편집창을 띄운후 변수값 가장 앞에

'%JAVA_HOME%bin;'을 입력해 준다.


PATH를 설정하는 이유는 JAVA가 설치된 위치뿐만 아니라 임의의 어느 위치에서도 JAVA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즉, 시스템에 JAVA가 설치된 위치를 알려주는 것이다.

JAVA_HOME은 JAVA가 설치된 ROOT폴더. 그리고 JAVA_HOME으로 지정된 폴더 밑에 bin폴더에 자바 실행 파일들이 있고, path를 설정함으로서 우리는 어느 위치에서든 이 파일들을 실행시킬 수 있게 된다.


> CLASSPATH 설정

변수이름 : CLASSPATH

값 : .;%JAVA_HOME%\lib\tools.jar;


JAVA의 기본적인 클래스만을 사용한다면 CLASSPATH 설정은 지금 당장 필요하지 않다. 하지만, 외부라이브러리를 사용하거나 다른 프로그램과 연동이 필요할 때를 대비해 미리 설정해 두자.



마지막으로 CMD창을 띄운후 C:\Program Files\Java\jdk1.8.0_25\bin 이외의 다른 폴더에서

javac 명령어을 입력하여 아래와 같이 javac 사용법이 나오면 설치 완료!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