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오늘 내일

안드로이드(Android) 앱 기본 구성요소 본문

IT/Mobile

안드로이드(Android) 앱 기본 구성요소

hi.anna 2016. 8. 2. 07:30


안드로이드에는 앱을 구성하는 4가지 기본 구성 요소가 있다.

Activity, Service, Broadcast Receiver, Content Provider

각 구성 요소는 시스템이 앱으로 들어올 수 있는 지점을 나타낸다. 

이 지점들은 사용자가 직접 접근할 수 있는 것도 있고, 아닌 것도 있다.




1. Activity(액티비티)

보통 용자 인터페이스가 있는 화면 하나를 말한다. 예를 들어, 게시판 앱이라면 게시물 목록을 표시하는 화면 하나가 액티비티 하나이고, 게시물을 작성하는 다른 화면은 또 다른 하나의 액티비티이다.

안드로이드 앱은 보통 여러개의 액티비티를 가지며 그 중에서 어떤 것을 먼저 보여줄지 결정한다.



2. Service(서비스)

보통 UI없이 배경으로 실행되는 구성 요소를 말한다. 예를 들어, 음악 플레이어의 경우, 사용자가 다른 앱을 사용해도 배경에서 계속 음악을 재생 한다. UI가 없으므로 액티비티와 연계하여 사용한다.



3. Broadcast Receiver(BR, 브로드캐스트 수신자)

시스템에서 전달되는 브로드캐스트에 응답한다. 예를 들어, 배터리 잔량이 부족하다거나, 사진을 캡쳐했다는 것을 알리는 브로드캐스트가 있다.

브로드캐스트 수신기는 UI가 없으므로, 상태 표시줄에 알림을 표시하여 사용자에게 브로드캐스트 이벤트가 발생했음을 알린다.



4. Content Provider(콘텐츠 제공자)

공유된 앱 데이터 집합을 관리한다. 여러가지 다른 앱들은 콘텐츠 제공자를 통해 공유된 데이터를 조회, 수정하게 된다.(권한이 주어진 경우)

예를 들어, 안드로이드는 사용자의 연락처 정보를 관리하는 콘텐츠 제공자를 제공한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