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오늘 내일

요시모토 바나나, 어른이 된다는 건 본문

Review/책

요시모토 바나나, 어른이 된다는 건

hi.anna 2017. 9. 11. 07:31


어른이 된다는 건. 요시모토 바나나 


어른이 된다는 건
국내도서
저자 : 요시모토 바나나(Yoshimoto Banana) / 김난주역
출판 : 민음사 2015.10.16
상세보기


어른이 된다는 건.

참 맘에 드는 제목이어서 골라든 책이다.




나의 문제는 조급하다는 것이다.


언젠가는 회사를 나와서 진짜 사회에서 살아야 하고,

그럴려면 차근차근히 준비를 해서,

부드럽게 랜딩해야 한다는 강박이 요즘의 나를 지배하고 있다.

그렇다면 그 준비는 어떻게 하지 라고 생각하게 되는데,

결국 뭔가를 배워야 한다는 결론에 다다르게 된다.

뭔가를 배우는 것이 내 인생에서 가장 오래 꾸준히 해본일이기 때문에.

그래서 마음은 괴롭고, 조급하고, 잠을 줄이고, 다른 일에 집중을 못하고 이런 악순환만 반복되고 있는 중인데,

복잡한 마음을 달래려 집어든 요시모토 바나나의 책에서 조금의 위안을 얻었다.


지금 저는 확신합니다. 

재미없다는 생각이 들면 더는 어떻게 할 수가 없지. 

재미가 없는데 어떻게 하겠어. 

그 대신 가슴 설레고 신나는 일이라면, 자는 시간도 아껴 가며 배워야지. 

더욱이 자신의 미래에 필요한 공부라면,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스스로 궁리를 해야지.


인생에는 배울 시간이 아주 많습니다. 


지금은 뻔뻔한 아줌마가 되었기 때문인지, 자기 의견을 좀 더 얘기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인지, 이유는 전혀 모르겠지만 저는 인간이란 그렇게 재주가 좋거나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는 존재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이 조금이라도 '내 인생은 나의 것, 자유로운 시간은 한정되어 있지만 그 시간만큼은 자유롭게 행동하고 싶다' 하고 생각해 준다면 더없이 기쁠 것 같아요.


그렇게 안절부절하며, 모두 다 하려고 나를 채찍질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해주어 너무 고마웠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