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오늘 내일

중국어 공부하기 - 전화 중국어 후기 본문

중국어

중국어 공부하기 - 전화 중국어 후기

hi.anna 2016. 6. 12. 04:24


중국어를 배운지 한참이 되어 가지만 나는 아직도 중국어를 잘 하지 못한다.

어느 순간 멈춰버린 느낌.

분명 배운 표현인데, 막상 말하려고 하면 생각이 나지 않고..

많이 들어본 표현인데, 무슨 뜻인지 잘 생각이 나지 않고..


지속적으로 공부를 하지 않은 탓도 있지만,

분명이 아는 것을 써먹지 못하는 것은 

중국어를 실생활에 많이 사용하지 않아서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두달 전부터 전화 중국어를 신청해서 공부하고 있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화 중국어의 장단점과 그 후기를 적어보려고 한다.



처음 전화 중국어를 신청할 때 상담원분께서

중국어 선생님이 한국어를 할 줄 알아야 하느냐고 물어보셨다.

나는 당연히 예쓰!!!

내가 중국어를 너무 못하니까....난 초급이니까....ㅠ


그렇게 전화로 만나게 된 선생님은 20대 중반의, 밝은 목소리의, 중국인 여자 선생님.

아무래도 나이차이는 좀 있지만, 같은 여자이다보니

한참 수업을 하다 보면 어느새 수다를 떨고 있는 경우가 많다!! ㅎㅎ


항상 즐거운 수업이지만, 

초급자의 입장에서 전화 중국어로 중국어를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을 위해 

냉정하게, 내가 생각하는 전화중국어의 장단점을 적어보려고 한다.

여기서 '초급자의 입장'이라는 말이 중요하다.

개인적으로 이런 전화 중국어나 전화 영어 등은 고급자들이 언어를 연습하기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초급자의 입장에서'의 장단점은 '고급자의 입장에서'의 장단점과 다를 수 있다.






좋은 점

1. 말을 하려고 머리를 쥐어 짜낸다.

학원 수업이나 책에서는 정말 공부처럼 중국어를 공부했다. 전화 중국어를 하면서는 이 공부한 내용들을 하나라도 더 끄집어 내어 상황에 적절한 표현들을 만들어 내야 하기에, 항상 머리를 쥐어 짜낸다. 

전화 중국어가 오기 20분 전에는 오늘 있었던 재밌는 일을 선생님에게 중국어로 말하기 위해 대략의 표현들을 생각해보고, 사전을 찾아본다. 배운 표현 같은데, 생각이 안나면, 책을 뒤지면서 표현을 찾고, 문장을 만들어 본다. 책 속에 건조하게 있던 중국어가, 실생활속에서 살아나는 느낌이다.


2. 중국 문화를 알게 된다.

블로그에도 선생님이 해준 이런저런 이야기로 알게 된 중국문화에 대해 몇 개 포스팅 한 것들이 있다. 중국의 생일 문화나, 기념일 같은 것들. 중국어 연습을 하면서 선생님과 중국 여행지에 대해 이야기하기도 하고, 한국문화와 중국문화에 대해 서로 이야기하며 비교 하기도 한다. 신문이나 책을 통해 알게 되는 중국보다 더 생생하다.


3. 자극! 자극!

매일 통화를 하며 좀 더 풍부하게 표현하고 싶은데 그렇게 되지 않아서 답답할 때가 많다. 그러다보면, 자연스레 학원에서의 중국어 수업에 집중하게 된다. 수업 시간에도 그냥 공부로서가 아니라, 이런 표현은 이럴 때 쓰면 되겠군! 하는 것들을 능동적으로 생각하며 수업을 듣게 된다. 그리고, 그렇게 그날 배운 표현을 전화 중국어 선생님과 대화 하는 중에 써먹으면, 그 단어와 표현은 잊어버리지 않는다. ㅎㅎ



아쉬운 점

1. 자칫하면 한국어 수다의 장이 될 수 있다.

초보자이기 때문에, 사실 통화를 하는 동안 중국어보다 한국어를 많이 하게 된다. 선생님이 한국어를 전공했기 때문에, 선생님도 한국문화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대화의 주제는 끊이지 않는다. 그러다보면 친해지고, 그러다보면 전화 중국어 시간이 수다의 장이 될 수도 있다. 중국어를 잘 한다면, 매우 긍정적으로, 중국어로 수다의 장이 열리겠지만, 초보자의 경우에는 그 반대의 경우가 되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2. 너무 초보자는 전화 중국어보다는 학원을 추천한다.

얼마전 중국어 선생님이 오늘 너무 힘들다고 말했다. 무슨일 이냐고 했더니, 초급자 학생이 한 명 있는데, 중국어를 하나도 몰라서, 성조부터 가르치고 있다고 했다. 내가 들어도 답답했다. 아무리 통화 품질이 좋아도 전화는 전화다. 게다가 내가 하는 전화 중국어는 통화 품질도 썩 좋은 편은 아니다. 그런데 전화를 통해 성조와 발음을 배우다니. 배우는 사람도, 가르치는 사람도 모두 고역이다. 

전화 중국어는 중국어 공부의 보조 수단이다. 배운 중국어를 실생활에 사용 하는 연습을 하고, 중국인과 대화하는 연습을 하는 용도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다.




여기까지 전화 중국어의 장단점을 적어보았다. 단점도 있지만, 장점도 많다. 매일매일 중국어를 연습할 수 있고, 좋은 중국인 선생님이자 친구가 생겼다. 어서 어서 중국어를 잘하게 되어서, 고급자 입장에서의 전화 중국어 장단점을 적을 수 있는 때가 오기를....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