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오늘 내일

[중국문화] 중국의 생일에 먹는 장수면(长寿面) 본문

중국어

[중국문화] 중국의 생일에 먹는 장수면(长寿面)

hi.anna 2016. 6. 5. 12:27


전화 중국어 선생님과 이야기를 하다가 생일에 관한 이야기가 나왔다.


중국에서는 생일날 뭘 할까?


한국에서는 생일날 보통 미역국을 먹는다.

엄마가 끓여준 미역국.


중국어로는 


海带汤 [hăidàitāng]



그렇다면 중국에서는?

중국에서는 장수면을 먹는다고 한다.


장수면(长寿面, chángshòumiàn, 챵쇼우미엔)

[출처 : 바이두]


장수면의 특징은 면이 하나로 길~~게 이어져 있다는 것. 

생일인 사람은 이 면을 끊지 않고 한번에 먹어야 한다고 한다.


사진을 찾다보니 장수면의 모양이 매우 다양한데

마치 우리의 미역국이 지방마다도 조금씩 다르고

소고기 미역국, 홍합 미역국 등등 들어가는 재료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 같은

그런 차이가 아닐까 싶다.



이건 긴~ 장수면을 뽑아내는 장면!!

신기하다!!


우리 중국어 선생님은 오랫동안 집을 떠나 있어서

장수면을 먹은지 한참 되었다고 했다.

생일날 만들어 먹으라고 했더니 요리를 잘 못한다고..ㅠ

나도 엄마 미역국 먹은지 한참이지 ㅠㅠㅠ

그리고 결정적으로 맛이 없다고 ㅋㅋㅋㅋㅋㅋㅋㅋ

(이건 순전히 우리 중국어 선생님 입맛 ㅋ

생각해보면 나도 어릴때는 미역국 안 좋아했다. ㅋㅋ)


찾아보니, 중국의 식당에 가서 생일이라고 하면

장수면을 가져다 준다고 한다.

역시 중국은 정이 넘친다.



생일이니 노래도 불러줘야지.


중국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생일축하합니다~' 노래를 불러주는데

중국어로는


祝你生日快乐 [zhùnǐshēngrìkuàilè], 쭈니셩르콰이르어!


모든 가사가 이거. 쮸니셩르콰이르어!

우리처럼 '사랑하는 누구누구누구' 이런거 없다.

그냥 계속 쮸니셩르콰이르어!




중국은 알면 알아갈수록 우리와 같은 듯 다르다.

그래서 중국어 공부가 더 재미있는 것 같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