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오늘 내일

중국어 공부하기 - 구몬 중국어 본문

중국어

중국어 공부하기 - 구몬 중국어

hi.anna 2016. 5. 25. 08:48


처음 중국어를 배워야겠다고 생각하고

어떻게 공부할까..고민이 많았었다.

많은 사람들이 중국어는 처음에 성조와 발음을 잘 배워야 하기 때문에

초보자는 무조건 학원을 다니라고 했었다.

한번 굳어지면 고치기 힘들다며.


그런데 나는 구몬을 선택했다.

구몬 중국어로 성조, 발음부터 배우기 시작했다.

(꼭 하지 말라는 걸 한다 ㅋㅋ)

결론부터 말하면

처음 중국어를 배운다면 학원을 다녀야 한다 ㅋㅋ

성조와 발음은 학원에서 선생님께 교정을 받아가며 처음에 잘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정말.

이렇게 말하는 이유는

구몬으로 한참 중국어 공부를 하다가 중간부터 중국어 학원에 다니기 시작했는데

학원에서 비로소 발음의 차이를 구분하기 시작했고, 성조를 신경쓰기 시작했다.

구몬으로 발음과 성조를 배우더라도

CD나 녹음 파일로 공부를 하기 때문에 괜찮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아니다.

CD나 녹음 파일은 내 발음을 교정해주지 않는다.

나는 제대로 발음하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학원에서 선생님과 공부해보니 나는 엉망진창이었다.


그렇다고 구몬 중국어가 좋지 않았던 것은 아니다.


어렸을 때, 구몬 수학이나 눈높이 수학을 해본 사람들은 알 것이다.

이런 류의 학습지의 장점은 

매우 천천히, 그리고 매우 꾸준~히 간다는 것이다.


일주일에 10장 정도로 구성된 학습지 3-4권을 받으면,

학습지에 한자를 쓰고, 한어병음으로 소리와 성조를 표시하고,

문장을 소리내어 외우고,

한자를 손으로 써서 외웠다.

그러면, 선생님이 와서 문제를 내면, 말로 대답하고, 한자로 적었다.


성인 수업이어서

선생님이 숙제를 안했다거나 외우지 못했다고 꾸중을 하는 것은 아니었지만,

누군가가 와서 나의 진도를 관리해 준다는 것은 매우 의미가 컸다.

일주일 동안 바쁘다는 핑계로, 피곤하다는 핑계로 중국어 공부를 하지 않아도

선생님이 오시는 전날, 아니면 그날 오전에라도 중국어 공부를 하게 되었다.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한번에 배우는 양이 매우 적다.

하지만, 양이 적다 보니 확실히 하고 넘어간다.

(물론 확실히 한다고 해서 잊어버리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발음도 제대로 외우고, 

성조도 한어병음에 성조까지 표시해가며 제대로 외우고,

한자도 제대로 외웠다.

나중에 학원에 다녀보니,

아무래도 학원은 이것보다는 진도가 빠르기 때문에

이 정도로 공부를 하려면 내가 시간을 많이 내야 했다.

하지만, 나는 직장인이고, 취미로 공부하는 중국어이기 때문에

너무 많은 시간을 들이지도 못하고,

또 너무 많은 공부를 스트레스를 받고 싶지도 않았다.

그런면에서 구몬은 최고였다.

무엇보다 저 한어병음 쓰기!

이건 학원에서는 잘 시키지 않는데

저 한어병음을 많이 써보면 좋은 것이,

보통 컴퓨터나 핸드폰으로 중국어 간자체를 쓰려면

저 한어병음을 적은 후에 그것을 한자로 변환하기 때문에

한어병음을 잘 아는 것이 중요하다.


나는 계속해서 구몬으로 중국어를 공부했고, 만족스러웠다.

공부하는 동안 재미있었다.


하지만, 구몬에 약간 한계가 있는데

그건 앞에서도 말했듯이 발음과 성조를 교정하기에는 부족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선생님도 중국어를 전공한 선생님이 아닌

그냥 다른 과목도 겸하는 선생님이기 때문에 전문성이 많이 떨어진다.

하지만, 어차피 이건 암기이기 때문에

나는 선생님이 일주일에 한번씩 와서 검사해주는 것만으로도 매우 만족스러웠다.


진지하게 열심히 공부하려는 사람이라면

구몬 중국어만 하기 보다는, 

학원을 다니며 중국어를 공부하고

구몬 중국어는 부교재 정도로 활용하기를 권하고 싶다.

꾸준함을 이기는 것은 없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