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오늘 내일

[Javascript] 문자열에서 첫번째, 마지막 문자 가져오는 4가지 방법 본문

IT/Javascript

[Javascript] 문자열에서 첫번째, 마지막 문자 가져오는 4가지 방법

hi.anna 2020. 3. 23. 10:49

 

Javascript 문자열에서 첫번째 글자 또는 마지막 문자를 가져오는 4가지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charAt() 함수를 이용하기

See the Pen 첫번째-마지막문자 by anna (@hianna) on CodePen.

 

첫번째 문자, 마지막 문자 또는 원하는 index의 글자를 확인하기 위해서 charAt() 함수를 사용하였습니다.

charAt() 함수는, 전달된 파라미터의 index에 위치한 글자를 리턴합니다.

첫번째 글자의 index는 0부터 시작합니다.

따라서 마지막 글자의 index는 전체 문자열의 길이 - 1 입니다. 

그래서, 위의 예제에서는 마지막 글자의 index를 구하기 위해 str.length - 1 을 사용하였습니다.

( 전체 문자열의 길이를 구하는 방법은 [Javascript] 문자열 길이 체크하기 를 참조하세요 )

 

 

substr() 함수 이용하기

See the Pen 첫번째-마지막문자 by anna (@hianna) on CodePen.

 

두번째 방법은 substr() 함수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string.substr(start, length)

substr() 함수는, 파라미터로 입력받은 start index부터 length 길이만큼 string을 잘라내어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chartAt() 함수와 마찬가지로 첫번째 글자의 index는 0부터 시작합니다.

따라서 첫번째 글자 하나를 가져오기 위해서 파라미터로 start=0, length=1을 세팅하여 substr() 함수를 호출하였습니다.

또한, 마지막 글자를 가져오기 위해서 파라미터로 start=str.length-1, length=1을 세팅하여 substr() 함수를 호출하였습니다.

 

 

substring() 함수 이용하기

See the Pen 첫번째-마지막문자 by anna (@hianna) on CodePen.

 

 

세번째 방법은 substring() 함수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string.substring(start, end)

substring() 함수는 substr() 함수와 비슷하게 문자열의 일부를 잘라오는 함수입니다.

이름도 매우 비슷하고, 파라미터도 2개를 받는 것도 같습니다.

하지만, 파라미터의 의미가 substr() 함수와 좀 다르기 때문에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substring() 함수의

첫번째 파라미터는 잘라내려는 문자열의 시작 index 이고,

두번째 파라미터는 잘라내려는 문자열의 마지막 index입니다.

첫번째 글자의 index는 0부터 시작합니다.

 

따라서, 위 예제에서는

첫번째 글자 하나를 가져오기 위해서 start=0, end=1을 세팅하여 substring() 함수를 호출하였습니다.

마지막 글자 하나를 가져오기 위해서 start=str.length-1, end=str.length 를 세팅하여 substring() 함수를 호출하였습니다.

 

 

slice() 함수 사용하기

See the Pen 첫번째-마지막문자 by anna (@hianna) on CodePen.

네 번째 방법은 slice() 함수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string.slice(start, end)

slice() 함수의 사용법은 substring() 함수의 사용법과 같습니다.

slice() 함수는 문자열의 일부를 잘라서 반환하는데,

파라미터로는 자르려는 문자열의 시작 index와 끝 index를 전달합니다.

substring()과 거의 비슷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차이점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IT/Javascript] - [Javascript] substr(), substring(), slice() 비교

 

 

지금까지 문자열에서 첫번째 글자, 마지막 글자를 추출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