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오늘 내일

[이탈리아/기차] 트랜이탈리아(Trenitali) 열차 종류 본문

여행/2014 이탈리아

[이탈리아/기차] 트랜이탈리아(Trenitali) 열차 종류

hi.anna 2014. 12. 6. 18:38

이탈리아는 각각의 도시가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느 한 도시를 보고 이탈리아를 말하기는 어렵다. 이것이 우리가 이탈리아의 여러 도시들을 둘러보도록 여행 일정을 잡는 이유이기도 한다. 이탈리아에서 이 도시간의 이동 시 가장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기차인데, 이번에는 열차 예매시 답답했던 부분중의 하나인, 이탈리아 기차의 대표주자 트랜이탈리아(trenitalia)의 열차 종류에 대해서 정리해 보려고 한다.


여러 종류의 열차가 있지만, 트랜이탈리아의 열차는 크게 세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고속열차 - Frecce(Frecciarossa, Frecciargento,Frecciabianca)

인터씨티

로컬열차 - Regionale

야간열차 - InterCityNotte



1. 고속열차 - Frecce(Frecciarossa, Frecciargento,Frecciabianca)

트랜이탈리아에는 위와 같이 세가지 종류의 고속열차가 있다. 처음에 보면 이름이 비슷해서 이 열차들이 좀 헷갈리기도 하는데, 앞부분의 Frecce라는 단어를 떼고 보면 좀 쉽게 구분이 간다. FreRossa(빨강), Argento(은), Bianca(흰색). Frecce가 화살표라는 뜻이니까 각각 붉은 화살표, 은 화살표, 하얀 화살표 라는 뜻이된다.


(1) Frecciarossa(로사)


Frecciarossa가 붉은 화살표라는 뜻이므로 일단 앞머리가 빨간 색이다.

이 열차는 Tulin(Torino)과 Salerno를 잇는 최고속도 300km/h의 고속열차이다. 반드시 좌석지정이 필요하고, 모든 자리에 충전을 할 수 있는 콘센트가 있다. 


Turin(Torino), Milan(Milano), Bologna, Florence(Firenz), Rome(Roma), Naples(Napoli)를 연결한다.

좌석은 Standard, Premium, Business, Executive가 있다. 좌석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 포스팅에서 하기로 한다.


(2) Frecciargento(아르젠또)


Frecciargento가 은색 화살표라는 뜻이므로 앞머리가 은색이다.

최대시속 250km/h의 고속열차와 일반열차 구간을 섞어서 운행하는 열차이다. 주로 로마와 이탈리아의 남부도시, 북동쪽의 도시들을 연결한다. 이 열차 역시 모든 탑승 시 반드시 좌석지정이 필요하다. ETR600/610/485의 경우 랩탑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콘센트가 있다.


Venice-Padova-Bologna-Florence-Rome-Naples

Verona-Bologna-Florence-Rome-Naples

등 위와 같은 도시들을 연결한다.


좌석은 First Class, Second Class 두 가지가 있다.


(3) Frecciabianca(비앙카)


>Frecciabianca가 하얀 화살표라는 뜻이므로 앞머리가 흰색이다. Frecciarossa, Frecciargento 두 열차보다 한단계 낮은 열차이이며, 최대시속 최대시속 250km/h이며, 87개의 크고 작은 도시들을 연결한다. 이 열차 역시 반드시 좌석지정이 필요하고, 자리에서 콘센트를 이용할 수 있다.


Turin-Milan-Verona-Venice; Milan-Rimini-Ancona-Pescara-Bari-Brindisi 등을 연결한다.


좌석은 Frecciargento와 마찬가지로 First Class와 Second Class 두 가지가 있다.




2. 인터씨티 Intercity(IC)


인터씨티는 주요도시와 중소도시들을 연결하는 기차이다. 이 열차는 비교적 빠른 편이지만, Frecce에 비해 많은 역에 정차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걸린다. 인터씨티 역시 좌석을 반드시 지정해서 예약해야 한다.

좌석은 First class와 Second Class가 있다.




3. 로컬트래인 - Regionale


이 열차들은 주로 도시 외곽을 연결하는 통학, 통근용 열차이다. 따라서 정차역이 매우 많고, 요금은 싼 편이다. 이 열차의 예약은 트랜이탈리아 온라인 사이트에서 탑승일 7일전부터만 가능하다. 대부분 좌석지정이 필요없는 경우가 많지만, 대부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여 앉을 수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만약 좌석을 예약할 수 있는 경우라면 좌석을 지정하여 예약하는 것이 좋다. 




4. 야간열차 - InterCityNotte


Notte는 이탈리어로 '밤'이라는 뜻이다. 이탈리아의 야간열차는 밀라노,베네치아에서 로마, 나폴리로 이동하는 경우에 유용한다. 야간열차는 저녁 늦게 출발하여 목적지에 아침에 도착하며, 좌석의 종류에 따라 위 사진과 같이 침대칸이 있다. 좌석에 대한 설명은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하도록 하겠다.


**


여행할 때 기차예약 시 가장 어려웠던 것이 기차의 종류, 좌석의 종류를 선택하는 것이었는데, 그 당시에는 아무리 찾아봐도 이탈리아 열차의 종류 및 좌석이 정리가 잘 되지 않았던 것 같다. 여행을 다녀오고 나서야 열차에 대한 설명들이 하나씩 이해가 가기 시작하고, 공식 홈페이지의 이러저러한 설명도 이해가 되기 시작한다. 왜 준비할 때는 이러저런 한 설명들이 그렇게 복잡하게만 느껴졌는지 모르겠다.


반응형
Comments